2010년 4월 27일 화요일

가슴이 아프다

간만에 BRIC게시판에서 읽은 글입니다.
생물, 의학 계통에서 대학원공부를 하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모습입니다.

가슴이 아프네요.

연락이 안되었다고, 그리고 설령 다른 곳, 더 나은 조건이 생겨 미처 연락하지 못하고 가버렸다고 해서(이런 경험들 많이 있을 텐데, 적어도 PI라면), 협박같은 저질의 멘트를 보내다니..

진정한 공부를 하고 싶어서 대학원을 두드리지만,
미래에 대한 불안감, 현실에서의 걱정, 뭐 이런 것이 한두가지가 아닌 상태에서 지원하는 학생들에게, 선생으로서 모습보다는 계약 위반에 대한 험담을 하는 것을 보니

참 나

저비용으로 노예 하나 부릴려다가 잘 안된 흡혈 종자를 보는 것 같네요.

나도 반성해야지...

RAGE and ICAM-1 cooperate in mediating leukocyte recruitment during acute inflammation in vivo

독일 연구진은 RAGE (receptor for advanced glycation endproducts)와 ICAM-1 (Ig Cellular Adhesion Molecule-1)이 급성 염증반응 (acute inflammation)에서 백혈구가 염증부위로 모이는 작용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동물실험과 마이크로 유체장치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밝혀냈다.

체내의 염증반응에 대해 백혈구의 모임과 부착과정은 일시부착 (tethering), 구름부착 (rolling), 정치부착 (firm arrest)의 일련의 다단계로 이루어진 역동성을 띠고 있다. 백혈구의 구름부착과정에서 혈관내피세포 (endothelial cells)에서 발현하는 키모카인 (chemokine)들에 의해 백혈구는 활성화되고 백혈구 표면에서 발현하는 인테그린들은 구조적 활성화의 과정을 거쳐 내피세포에서 발현하는 인테그린의 리간드와 강한 결합을 이루어 백혈구의 정지부착을 야기한다. 또한 활성화된 인테그린을 통해 백혈구 내부의 신호전달이 활성화되어 세포뼈대의 재구성과 세포 형태가 극성을 띠게 된다. 따라서, 백혈구들이 염증을 지닌 조직쪽으로 기어가게 된다. 이러한 과정중에서 인테그린 Mac-1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RAGE는 백혈구의 표면에서 발현하는 베타2 인테그린인 Mac-1의 리간드라는 것이 정지상태의 시험관 (in vitro) 실험을 통해 밝혀졌었다. 하지만 시험관 실험의 결과에 미루어 백혈구의 부착과 이동에서 호중성백혈구에서 발현하는 RAGE과 혈관내피세포에 발현하는 RAGE중 어느 것이 중요한지는 논란으로 남아 있었다. 따라서 연구진은 ICAM-1도 베타2 인테그린의 리간드이므로, RAGE이나 ICAM-1이 결핍된 마우스나 동시에 두 부착리간드들이 결핍된 마우스 모델을 이용하여 동물 체내에서 각각의 부착분자들이 백혈구의 부착 역동성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탐구하였다.

연구진은 외상을 통한 염증반응에 대해 마우스내의 백혈구의 부착이 RAGE과 ICAM-1에 동시에 의존적으로 영향을 받는 것과 두 리간드의 역할이 중첩되는 것을 밝혀냈다. 추가로 RAGE과 ICAM-1이 동시에 결핍된 마우스에서도 백혈구가 혈관내피세포에 부착하는 과정에 결핍이 관찰되었다.

P-셀렉틴, CXCL1, 그리고 single RAGE로 코팅된 마이크로 유체장치를 이용한 실험에서 RAGE이 전단유체흐름하에서도 LFA-1의 리간드가 아니고 Mac-1의 리간드로만 작용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RAGE이 결핍된 호중성백혈구들이 Mac-1 또는 파이브로넥틴 (fibronectin) 상에서 부착하여 퍼지는 (spreading) 현상을 관찰하였을 때는 대조구 백혈구와 비교하여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혈관내피세포에서 발현하는 RAGE과 ICAM-1이 Mac-1에 대한 새로운 리간드쌍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급성 염증반응에 대해 작용하는 백혈구의 부착에 밀접히 관련이 되어 있다는 것을 제시한다.

이 연구는 4월 20일 자 Blood 저널의 온라인판에 발표되었다. (“ RAGE and ICAM-1 cooperate in mediating leukocyte recruitment during acute inflammation in vivo”, Blood, doi 10.1182/blood-2009-09-244293).

http://bloodjournal.hematologylibrary.org/cgi/content/abstract/blood-2009-09-244293v1

2010년 4월 26일 월요일

대학원 바비 세트 (TM)

대학원 바비 세트 (TM)

(Al Zebra 에서 퍼옴)

대학원 바비, 두 종류가 있습니다!
망상에 빠진 석사 바비 (tm) 와 자학하는 박사 바비 (tm).

그리고 모든 대학원 바비에는 아래와 같은 재미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 대학원 바비는 박스에서 바로 꺼냈을때는 환한 미소를 띄고 있지만 2 주후, 또는 지도교수와의 첫번째 미팅 후에는 찡그리는 표정으로 바뀝니다.

- 예쁜 빨간 핏줄로 가득찬 눈동자 주위에 있는 귀여운 다크 써클을 관찰해보세요!

- 의상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지저분한 청바지에 5 살짜리 gap 티셔츠, 또는 늘어난 츄리닝 바지에 "Go Screw Yourself" 가 찍힌 티셔츠.


- 대학원 바비는 말도 합니다! 왼손에 있는 버튼을 누르세요. 그러면 바비는 매우 낙천적인 대학원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네, 교수님, 내일까지 해놓을께요."
"괜찮아요, 처음부터 다시 써오겠습니다."
"왜 난 취직하지 않았을까. 만약 학부만 졸업한다음에 바로 취직을 했더라면 지금쯤 연봉 $40,000 는 받았을텐데. 그렇지만 엄마 아빠가 석사 학위를 원하시니..."
"제발 누가 학교에 폭탄좀 떨어뜨렸으면. 그러면 떳떳하게 학교를 그만 둘 수 있을텐데..."
(9V 리튬 배터리 별도 구매)

- 대학원 바비는 내부도 볼 수 있습니다. 고등 교육을 계속 받을때 나타나는 흥미로운 변화를 관찰해보세요! 바비의 머리와 가슴에 있는 똑딱판을 들어내면 바비의 뇌가 바삭바삭한 갈색으로 변하고 심장이 일분에 150 번 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동시에 모든 내장이 점점 녹아 없어집니다.

대학원 바비 디럭스 세트에는 눈물샘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물을 집어 넣고 바비가 우는 것을 관찰해보세요! 온가족이 행복해집니다.

바비세트에는 다음과 같은 악세사리들이 들어있습니다:

- 대학원 바비의 냉장고 (tm): 전자렌지용 팝콘, 코카콜라, 볼로냐 소세지 (99% fat free), 작은 술병이 들어있습니다.

- 대학원 바비의 약장: 화사한 분홍색의 약장에는 바비 사이즈의 Advil, St. Johns Wort, Zantac 그리고 세 가지 항불안성 약품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의사의 처방 필요)

- 대학원 바비의 컴퓨터: 바비 사이즈의 분홍색 컴퓨터, 삐걱거리는 책상 그리고 12개의 mountain dew 캔으로 컴퓨터를 장식할 수 있습니다. (mountain dew 상자, 컴퓨터 애프터 서비스는 별도 구매. 담배 꽁초와 오레오 상자 선택 가능)

대학원 바비는 혼자가 아닙니다! 지금 주문하시면 바비에게 매우 소중한 두 명의 친구를 같이 드립니다!

대학원 지도교수 Ken (tm): 빨간 펜과 성난 표정이 특징입니다. 버튼을 누르면 대학원 지도교수 Ken 의 덕담을 들을 수 있습니다.

"어디까지 진행됐는지 보고를 해라"
"이번 봄학기 졸업은 어려울 것 같구나"
"이렇게 써서는 절대로 퍼블리쉬할 수 없어."

REAL JOB SKIPPER: 바비가 수다를 떨고 싶을 때는, 항상 Real Job Skipper (tm) 를 찾습니다. 학부만 졸업하고 바로 취직한 친구이죠. 버튼을 누르면 Real Job Skipper 가 하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가끔은 나도 대학원에 갔으면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일이 너무 힘들어! 오늘도 30 분이나 야근을 했어."

Real Job Skipper 의 옷장, 적금 통장, 새 차는 별도 구매.

(주의: 대학원 바비와 Real Job Skipper 를 가까이 두지 말것. 두 인형을 가까이 두고 방을 나갔다가 돌아온 어린이들이 간혹 바비의 손이 Real Job Skipper 의 목에 달라 붙어 있는 것을 발견한 사례가 있음)

잘 할 수 있을까?

비도오고, 사람살이가 예전 같지 않다는 느낌도 강하게 오고, 뭔가 새롭게 시작해보자는 욕구가 있어 주머니를 어렵게하지 않는 가상의 공간에다 뭔가 남겨보려 시작한다.

잘 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