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된 2015 자기소개서 양식과 작성 시 유의사항 | ||||||||||||||||||||||||||||||||||||||||||||||||||||||||||||||||||||||||||||||||||||||||||||||||||||||||||||||||||||||||||||||||||||||||||||||||||||||||||||||||||||||||||||||||||||||||||||||||||||||||||||||||||||||||||||||||||||||||||||||||||||||||||||||||||||||||||||||||||||||||||||||||||||||||
종로입시전략연구소 | ||||||||||||||||||||||||||||||||||||||||||||||||||||||||||||||||||||||||||||||||||||||||||||||||||||||||||||||||||||||||||||||||||||||||||||||||||||||||||||||||||||||||||||||||||||||||||||||||||||||||||||||||||||||||||||||||||||||||||||||||||||||||||||||||||||||||||||||||||||||||||||||||||||||||
수시에서는 교과성적, 논술, 수능과 같이 정량평가 요소 외에도 서류평가라는 항목이 입시의 변수로서 작용한다. 서류평가에서 가장 핵심적인 것이 바로 ‘자기소개서’이다. 이 글을 통해서는 2015학년도에 변동된 자기소개서 문항 형식과 흔히 자기소개서 작성 시 저지르기 쉬운 오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
변화된 2015 자기소개서 양식 | ||||||||||||||||||||||||||||||||||||||||||||||||||||||||||||||||||||||||||||||||||||||||||||||||||||||||||||||||||||||||||||||||||||||||||||||||||||||||||||||||||||||||||||||||||||||||||||||||||||||||||||||||||||||||||||||||||||||||||||||||||||||||||||||||||||||||||||||||||||||||||||||||||||||||
2015학년도 수시에서 자기소개서 양식은 지난해와 다소 변동이 있다. 다음 표에서와 같이 지난해에 비해 자소서의 공통문항이 1문항 줄어들고, 자율문항의 경우에도 1문항으로 줄어듦에 따라 양적으로 부담이 줄어들었지만, 결론적으로는 글자수 제한 내에서 질적으로 양질의 글을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 ||||||||||||||||||||||||||||||||||||||||||||||||||||||||||||||||||||||||||||||||||||||||||||||||||||||||||||||||||||||||||||||||||||||||||||||||||||||||||||||||||||||||||||||||||||||||||||||||||||||||||||||||||||||||||||||||||||||||||||||||||||||||||||||||||||||||||||||||||||||||||||||||||||||||
공통문항을 살펴보면, 우선 1번 문항은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1,000자 이내로 작성을 요한다. 단순히 어떤 과목을 열심히 공부하여 얼마나 성적이 올랐다는 형식으로 작성하지 말고, 학습방법과 성과를 얻기까지의 과정에 대해 기술하면서 그 경험을 통해 어떤 점을 깨닫고 느꼈는지 작성하는 것이 좋다. 2번 문항은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3개 이내)에 대해 1,500자 이내로 작성을 요한다. 각 활동 당 분량의 제한이 없어 1,500자 이내에 3개 활동을 기술하되, 중요한 활동에는 좀 더 많은 분량을 배분하는 것이 좋다. 창의적인 컨셉을 바탕으로 탐구활동을 통해 보고서를 작성한 학생들은 2번 문항에 기술하면 된다. 3번 문항은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1,000자 이내로 작성을 요한다. 한 가지 사건 또는 다수의 사건을 언급해도 무방하다. 중요한 것은 그 활동을 통해 무엇을 추구하고 어떻게 성장하였는지를 명확히 기술하는 것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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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2014.04.15 교육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 ||||||||||||||||||||||||||||||||||||||||||||||||||||||||||||||||||||||||||||||||||||||||||||||||||||||||||||||||||||||||||||||||||||||||||||||||||||||||||||||||||||||||||||||||||||||||||||||||||||||||||||||||||||||||||||||||||||||||||||||||||||||||||||||||||||||||||||||||||||||||||||||||||||||||
1~3번 문항은 대교협이 제시한 공통문항이라면 4번 문항은 대학별 자율문항이다. 다음 표를 통해 각 대학별로 제시한 자율문항을 살펴보면 대체로 분량은 1,000자에서 1,500자 내외이며 다음과 같이 지원동기/학업 및 진로계획/성장과정에 대해 묻는 경우가 많음을 살펴볼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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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대학별로 가장 많이 불어보는 것은 ‘지원동기’이다. 본인의 꿈과 관련한 지원동기에 대해 기술해야하는 것 외에 지원하는 대학이나 전공의 특성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기술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지원학교(전공학과)의 홈페이지를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요구하는 인재상, 커리큘럼, 진로 등 상당한 내용을 얻을 수 있다. 지원동기와 더불어 ‘학업계획과 진로계획’도 많은 대학이 요구하는 소재이다. 학업계획과 진로계획은 지원동기와 연관지어 작성한다. 지원학교(전공학과)의 커리큘럼과 진로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진학 후 자신의 꿈과 꿈을 이루기 위한 노력의 방향이 어긋나게 기술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한편 진학 후 너무 거창하고 비현실적인 학업 및 진로계획에 대한 기술도 삼가는 것이 좋다. 그 외 대구교대, 부산교대, 서강대, 연세대 등은 지원자의 ‘성장 과정과 환경이 삶에 미친 영향’에 대한 기술을 요한다. 이때 유의할 사항은 살면서 겪었던 일들을 단순 나열식으로 작성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제한된 글자 내에서 부각하고자 하는 능력과 관련되어 특별한 경험(위기)을 구체적으로 언급한 후 그 경험을 통해 삶에 어떤 목표(가치관)이 형성되었고,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고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에 대해 언급해야 한다. | ||||||||||||||||||||||||||||||||||||||||||||||||||||||||||||||||||||||||||||||||||||||||||||||||||||||||||||||||||||||||||||||||||||||||||||||||||||||||||||||||||||||||||||||||||||||||||||||||||||||||||||||||||||||||||||||||||||||||||||||||||||||||||||||||||||||||||||||||||||||||||||||||||||||||
자기소개서 작성 시 저지르기 쉬운 오류 유형 | ||||||||||||||||||||||||||||||||||||||||||||||||||||||||||||||||||||||||||||||||||||||||||||||||||||||||||||||||||||||||||||||||||||||||||||||||||||||||||||||||||||||||||||||||||||||||||||||||||||||||||||||||||||||||||||||||||||||||||||||||||||||||||||||||||||||||||||||||||||||||||||||||||||||||
자기소개서를 처음 작성할 때 가장 많이 저지르는 실수는, 고교생활 활동 내역 등의 스펙을 그저 나열하기에 가까운 서술방식을 택하는 것이다. 아래 표에서와 같이 서울대가 전국 설명회에서 발표한 잘못된 자소서의 예를 살펴보면 활동 결과 위주의 단순 나열식으로 기술했음을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은 학생부를 통해서도 확인될 수 있는 단순 정보 나열에 불가한 것으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다. | ||||||||||||||||||||||||||||||||||||||||||||||||||||||||||||||||||||||||||||||||||||||||||||||||||||||||||||||||||||||||||||||||||||||||||||||||||||||||||||||||||||||||||||||||||||||||||||||||||||||||||||||||||||||||||||||||||||||||||||||||||||||||||||||||||||||||||||||||||||||||||||||||||||||||
자기소개서는 여러분의 열정과 성장잠재력을 보여주는 동기, 과정, 결과, 성취의 스토리를 구체적으로, 진솔하게 작성해야한다. 내가 어떻게 성장해왔다는 것을 보여주어 교수님들에게 대학에서 자신이 얼마나 열정을 가지고 공부하고, 성장할 수 있을지 어필해야 하는 서류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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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소서를 작성하다보면 추천서와 관련한 오류를 범하기 쉽다. 학생들이 자소서 제출에 있어 흔히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는 자소서 제출마감 시기만을 염두에 두고 마감 즈음에 자소서를 완성하여 선생님에게 추천서를 부탁하는 경우가 왕왕 있으나, 이 경우 교사의 입장에서는 추천서를 작성할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없어 충실한 내용을 작성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본인의 자소서가 완벽하지는 않더라도 최소 보름 전까지는 초교를 완성하여 추천서를 써주실 분께 보여드려야 한다. 추천서를 써주는 사람을 선정할 때 학교 교장 선생님이나 교수 혹은 유명인사 등을 고려하는 경우가 있으나, 지원하는 학생을 꾸준히 지켜본 과목 또는 담임 선생님처럼 학생에 대해 잘 알 수는 없을 것이다. 나에 대해 조언을 해주실 수 있는 선생님께 미리 부탁을 드리고 꾸준한 상담 등을 통해 교감하는 시간을 가지면 학생의 자소서 내용과 추천 의도가 일치하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금지되는 사항을 적다가는 “0점”(또는 불합격)될 수도 있다. 대체로 수학ㆍ과학ㆍ외국어 교과에 대한 교외 수상실적에 대한 기재를 하면 0점 처리된다. 학교장의 참가 허락을 받은 교외 수상실적이라도 작성시 0점 처리됨에 유의해야 한다. 그밖에도 대학별로 금지되는 사항이 있으니 지원하는 학교의 모집요강을 살펴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 ||||||||||||||||||||||||||||||||||||||||||||||||||||||||||||||||||||||||||||||||||||||||||||||||||||||||||||||||||||||||||||||||||||||||||||||||||||||||||||||||||||||||||||||||||||||||||||||||||||||||||||||||||||||||||||||||||||||||||||||||||||||||||||||||||||||||||||||||||||||||||||||||||||||||
자소서를 작성함에 있어서 또 한 가지 유의해야할 사항은 표절(법률적으로 표절은 ‘6어절 이상 동일한 경우’를 일컬음) 혹은 대필에 대해 조심해야 한다.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제공하는 ‘유사도검색시스템’을 통해 표절여부를 확인하며, 최종합격 이후에라도 표절이 확인되는 경우 불합격 처리될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대필의 경우에도 향후 면접 등을 통해 작성한 자기소개서의 내용과 불일치하는 부분이 나올 경우 불이익에 처할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
The unofficial bastardized Latin motto of many organizations, particularly military units. "Semper", of course is the Latin word for "always". "Gumbi" refers to Gumby, a TV character made of clay. Thus, Semper Gumbi is translated as "Always Flexible."
2014년 9월 2일 화요일
22.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해-종로학원에서 퍼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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